1. 컴퓨터 구조
1)컴퓨터가 이해하는 정보
- 컴퓨터는 0과 1로 이루어진 정보만을 이해
- 0과 1로 이뤄진 정보는 데이터와 명령어 두 가지가 존재
- 데이터
- 숫자, 문자, 이미지, 동영상 같은 정적인 정보를 가리킴
- 명령어
- 데이터를 움직이고 컴퓨터를 작동시키는 정보
2) 컴퓨터의 네 가지 핵심 부품
CPU
- 중앙 처리 장치(central processing unit)
- 컴퓨터 시스템을 통제하고 프로그램의 연산을 실행ㆍ처리하는 가장 핵심적인 컴퓨터의 제어 장치
- 메모리에 저장된 명령어를 읽어들이고, 읽어들인 명령어를 해석하고 실행
※CPU 내부 구성 요소
- ALU
- 산술논리연산장
- 컴퓨터의 덧셈, 뺄셈같은 산술 연산과 논리연산을 계산
- 레지스터
- 프로세서 레지스터(processor register)라고 함
- 일반적으로 현재 계산을 수행 중인 값을 저장하는데 사용
- 메모리 계층의 최상위에 위치하여, 가장 빠른 속도로 접근 가능한 메모리
- 컴퓨터의 프로세서 내에서 자료를 보관하는 아주 빠른 기억 장소
- 제어장치
- 제어신호라는 전기 신호를 내보내고 명령어를 해석하는 장치
- CPU가 메모리를 향해 제어신호를 보내 메모리에 접근
메모리
- 현재 실행되는 프로그램의 명령어와 데이터를 저장하는 부품
- 메모리에 저장된 값을 빠르고 효율적으로 접근하기 위해 주소를 사용
- 메모리 단점
- 가격이 비싸 저장 용량이 적음
- 전원이 꺼지면 저장된 내용을 읽지 않음
보조 기억 장치
- 메모리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사용
- 하드디스크, SSD,USB 등의 저장장치
입출력 장치
- 컴퓨터 외부에 연결되어 컴퓨터 내부와 정보를 교환하는 장치
- 마이크, 스피커, 프린터, 마우스, 키보드 등이 해당
3)컴퓨터의 동작
메인 보드와 시스템 버스
- 메인 보드
- 컴퓨터의 핵심 부품들은 메인 보드라는 판에 연결
- 메인 보드 내부에 버스(BUS)라는 통로를 통해 메인보드에 연결된 부품들은 서로 정보를 주고 받음
- 내부에는 다양한 버스가 존재
- 컴퓨터의 네 가지 핵심 부품을 연결하는 가장 중요한 버스는 시스템 버스
- 시스템 버스
- 주소 버스
- 주소를 주고 받는 통로
- 데이터 버스
- 명령어와 데이터를 주고 받는 통로
- 제어 버스
- 제어 신호를 주고 받는 통로
- 주소 버스
'컴퓨터 구조 &운영체제 > 컴퓨터구조 + 운영체제' 카테고리의 다른 글
CPU Scheduling (0) | 2023.08.29 |
---|---|
프로세스 (0) | 2023.08.14 |
운영체제 기초 (0) | 2023.08.14 |
메모리 (0) | 2023.08.14 |
CPU의 구조 (0) | 2023.08.12 |